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정보

네이버 블로그 게시물이 상위노출 되는지 아는 방법

by 이타인 2020. 2. 29.
반응형

네이버 글을 발행하면 자신의 블로그 지수, 글의 퀄리티, 글의 최신도에 따라 1페이지에 노출될지 안될지가 결정됩니다.

블로그가 최종 반영되기까지 알고리즘을 알아봅시다.

 

 


 

 

1. 멀티미디어 자료 노출

포스팅은 글과 사진, 그리고 동영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네이버는 이것을 따로따로 분류해서 저장합니다. 그래서 검색에 반영되는 시간이 제각각입니다. 가장 반영이 빠른 것은 동영상입니다. 만약 동영상이 노출되자마자 첫 페이지 상위권에 있으면 게시물도 상위권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 다음은 이미지가 반영됩니다.

 

 

 

2. 1차 반영

발행 후 1시간 정도가 지나면 1차 반영이 시작됩니다. 아직 순위권에 안 보일 수 있습니다. 보통 1차 반영 때 100위 안에 들어오면(10페이지 이내) 다음 반영 때 높은 확률로 상위권으로 올라옵니다. 100위 밖으로 나가면 상위에 올라오기 어렵습니다.

 

어떤 경우는 1차 반영 때 3페이지 정도에 떴는데 이후로 그 자리에 고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2차반영이 일어나지 않고 그대로 순위가 고정돼버립니다.

 

 

 

3. 2차 반영이 된다. 

발행 후 2시간 정도가 지나면 2차 반영이 일어납니다. 이 사이에 포스트한 게시물이 잠깐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1차 때 100위 안에 든 글은 이번에 10위 안으로 들어옵니다. 물론 네이버 로봇이 판단하기에 좋은 글이 아니라고 판단되면 뒤로 밀려날 수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 누락되기도 합니다.

 

1차 반영 이후 글이 마음에 안들어서 제목이나 내용을 많이 수정할 경우, 2차 때 반영에 불이익이 있는 것 같습니다. 글 수정은 발행 직후 1차 반영 전이나 아예 최종 반영이 끝나고 수정하는게 좋겠습니다.

 

간혹 키워드에 관련된 포스트 갯수가 적거나 복잡한 원고가 아닐 경우, 1차 반영 때 바로 상위노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때는 2차반영 때 1위로 올라갈 수도 있고 그냥 그 순위에 고정되기도 합니다. 

 

 

 

4. 3차 반영

발행 후 4시간 정도 지나면 3차 반영이 됩니다. 이 때는 2차 때 처럼 큰 폭의 순위 변화는 없습니다. 1~2단계 정도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정도입니다. 별일이 없다면 이 순위로 한동안 고정됩니다.

 

 

 

5. 최종 반영

발행 후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최종 반영이 있습니다. 방문자들의 반응을 포함한 다양한 검사를 통해서 글의 완성도를 판단합니다. 이 시기 때 기준 이하의 점수를 맞으면 순위가 하락합니다.

 

또 어떤 경우 말도 안되게 순위가 급하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뭘로 검색해도 상위노출되지 않고 쭉 밑으로 내려가버립니다. 그 경우는 높은 확률로 이미지에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또는 과도한 키워드 반복을 하는 경우도 순위권 탈락을 일으킵니다.

 

반대로 이 때 점수가 좋으면 한동안 1위 자리를 굳히게 됩니다. 

 

 


Q. 글의 퀄리티는 어떻게 올릴 수 있나요?

위와 같은 알고리즘은 현재 기준이므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상위노출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동영상을 첨부하기도 합니다. 블로그팀이 한창 유튜브를 따라하려고 해서 동영상을 밀고 있기에, 후기성 포스팅에 경우 블로그 점수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둘의 성격도 다르다고 생각하고, 블로그를 찾아오는 사람들이 굳이 영상을 찾아볼까 싶지만.. 지금은 후기성 포스팅을 한다면 10초 이상의 영상을 편집하는게 좋습니다.

 

글자수는 지금은 1천5백~2천자 내외가 가장 좋습니다. 19년도 중반까지만해도 글자수가 높을 수록 상위노출에 유리해서 보통 4천자를 적고 심각할 경우 8천자도 봤지만, 그렇다보니 핵심내용에 비해 잡담이 너무 길어지니 블로그팀에서 조정했습니다. 

갈수록 스낵컬쳐가 대세가 되가는 이때에, 적절한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Q. 글의 구성은 어떻게 쓰는 게 좋나요?

두괄식으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로봇이 앞에 500자 내외를 우선적으로 판단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리고 두괄식이 방문자 반응도 좋습니다. 자신의 궁금증이 풀리면 이탈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의외로 무슨 말이 더 있나 쭉 읽는 비율도 높습니다. 반면 찾고 있는 주제가 저 뒤에 있으면 금방 나가버립니다.

 

서론과 마무리가 있는 편이 좋고 각각 제목 키워드가 들어가 있으면 좋습니다.

 

 

 

Q. 블탭에는 잘 노출되는데 뷰탭에는 안 보여요.

블로그 탭에는 상위권인데 VIEW 탭에는 저 멀리 있는 포스트가 있습니다. 높은 확률로 원고 문제입니다. 해당 키워드를 검색할 때 상위권에 있는 글들이 정보성인지, 후기성인지 확인하고 거기에 맞게 작성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