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정보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 올리는 법 3가지

by 이타인 2020. 2. 28.
반응형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을 보면 하루 방문자가 2천명인데 월 수입이 100만원을 버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하루 방문자가 1만명이 넘는데도 월 수입이 10만원 언저리를 버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두 그룹의 차이점은 무엇이고 가장 확실하게 수익을 올리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애드포스트 위치

이미 많은 사람들이 테스트해서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입니다. 중간에 위치할 때 가장 클릭율이 높습니다.

또는 가독성을 위해서 가장 하단에 두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노출수나 클릭율은 더 낮지만 가독성을 해치지 않아 크게 거부감이 없습니다. 자신의 글쓰기 실력에 자신이 있는 분께 추천합니다.

최악은 상단입니다. 노출수는 아래 두개와 비교할바 없이 높지만 클릭율이 거의 없습니다. 블로그 글을 읽으러 왔지, 광고에 눈길을 주지 않습니다. 참고로 티스토리의 애드센스는 전혀 반대입니다. 상단 우측에 배치한 광고를 가장 많이 클릭합니다.

 

중간으로 위치한다면 이미지 배치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거의 모든 중간 광고는 마지막에서 두번째 이미지 위에 배치됩니다. 배치 위치를 파악한다면 광고를 보기 최적의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광고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문단에 광고를 클릭할만한 문구를 넣어준다면 클릭율이 꽤 높아집니다.

 

 

 

애드포스트 주제

주제도 중요합니다. 연관 광고가 잘 붙는 키워드가 있습니다. 일상, 문학, 유머, 좋은글 같은 주제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세속적인 생각이긴하지만, 돈이 안되는 주제입니다. 연관된 광고가 찾기 힘들어 클릭율이 현저히 낮습니다.

반면 제품리뷰, 교육, 여행같은 주제는 어떤가요? 돈을 많이 쓰는 분야들이고 관련 업체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보니 연관광고가 붙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당연히 블로그 방문자들이 클릭할 확률도 높습니다.

 

이렇듯 자신의 블로그의 방향성도 수익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블로그 용도는 다양하지만 일기장으로 쓸지, 수익을 위한 도구로 쓸지는 여러분에게 달려있습니다.

 

 

 

애드포스트 단가

가장 중요한 내용이자, 서론에 말한 두 그룹의 차이가 벌어진 원인의 핵심입니다.

앞서 주제에서도 이야기했지만 같은 주제라고 해도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가 있습니다.

애드포스트 수익구조는 CPC(Cost per Click)방식입니다. 클릭을 할 때 광고주가 지불하는 금액을 네이버와 나눕니다. 몇 대 몇으로 나누는지는 공개하고 있지 않지만 테스트 결과를 따로 포스팅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런데 이 광고 단가가 천차만별입니다. 최소금액은 70원에서 시작합니다. 여기서 높은 금액을 부르는 업체가 상위에 올라가는 구조입니다. 쎈 키워드는 클릭 당 몇 만원이 넘기도 합니다. 이 키워드를 잡으면 한 번 클릭만으로 낮은 키워드 100번 클릭의 수입을 받게 됩니다. 키워드별 광고 단가도 블로거들에겐 공개하지는 않지만 방법은 있습니다. 이것도 다음에 포스팅하겠습니다.

 


 

이 정도만 알아도 애드포스트의 알고리즘을 어느정도 이해하고 이용해먹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 본문에 들어가는 파워링크는 키워드 광고의 상위 3개를 표시합니다. 즉, 내가 올린 글이 어떤 키워드로 구별되고 있는지, 또 그것의 상업성은 어느정도인지 파악이 가능해집니다. 

 

만약 따로 구분되는 키워드를 못찾으면 전혀 연관성 없는 광고가 나옵니다. 애드포스트 설정할 때 정한 '주제'의 광고 말입니다. 어떤 주제가 좋은지도 사람들마다 차이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정 내 블로그에 맞는 주제가 없다 싶으면 교육으로 설정해보세요. CPC가 좋은 분야 중 하나입니다.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

추가적인 수익 향상을 위한 토론은 대환영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