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정보

네이버 광고시스템 이용하기 2 : 광고 단가 조회방법

by 이타인 2020. 3. 6.
반응형

네이버 애드포스트에 수입은 파워링크 광고비를 블로거와 네이버가 나누는 방식입니다.

테스트 결과, 분배 비율은 네이버가 더 많이 가져갑니다. 거의 반반 씩 나누는 애드센스와 비교할 때 네이버의 블로거 대우는 아직 갈 길이 멀다고 느낍니다.

 

 


 

 

 

광고 단가가 왜 중요할까?

애드포스트는 CPC(Cost Per Click)방식입니다. 즉, 클릭하는 만큼 광고료가 들어옵니다. 그런데 키워드에 따라서 광고주들이 투자하는 금액이 다릅니다. 적게는 몇 십원에서 많게는 몇 만원까지.. 클릭 한번에 몇 만원이 날라가는 미친 치킨게임을 하는 광고주들을 이해할 수는 없지만, 이런 경쟁을 이용해서 단가가 비싼 키워드를 찾아 포스팅을 한다면 블로그 방문자수에 비해 수익은 많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광고 단가 아는 방법

광고 단가를 들여다보기 전에 먼저 해야할 일이 있습니다. 네이버 광고에 가입된 상태여야 합니다. 네이버광고시스템 도구 중 하나인 키워드 도구를 이용한 블로거라면 이미 가입된 상태일 것입니다. 혹시 아직 가입이 안 된 분들이라면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광고 가입방법

 

[1] 광고시스템에 접속한 뒤 네이버광고 키워드 도구에 들어갑니다.

광고시스템>도구>키워드도구

 

 

 

[2] 오른쪽 선택한 키워드 창에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합니다.

홍대맛집을 검색해보았다.

 

[3] 월간예상실적보기를 클릭합니다

 

 

 

[4]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건 비용 당 노출수 그래프로, 파워링크 상위권에 오르려면 경쟁사보다 높은 가격을 입찰해야합니다. 그래프는 계속 오르다가 어느 시점에 기울기가 0이 되는데 그 때의 가격이 바로 파워링크 1위의 입찰가입니다. 그 이상 입찰가를 올려도 쭉 1등이니까 노출수가 오르지 않겠지요

 

'홍대맛집'으로 검색해봤습니다. 입찰가가 1,900원에서 기울기 상승이 멈춥니다. 홍대맛집 파워링크의 1위는 클릭당 1,900원의 입찰가를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엄청난 검색량을 가진 키워드라 경쟁이 치열할 줄 알았는데 마진이 높지 않은 요식업이라서 그런지 예상 외로 단가는 평범합니다. 정말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는 기본입찰액인 70원~100원 수준이기도 합니다.

 

블로그 글의 키워드가 그런 것들이라면 그 블로그 수입은 한없이 낮을 것 입니다. 방문자가 클릭해준다고 해도 네이버와 수익을 나누다보면 겨우 30원 정도만 들어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입찰가 가격이 2000원인 광고를 클릭해준다면 나에게도 700원 정도는 수익이 생길 것입니다. (정확한 수익분배는 공개하지 않고 있어 어림잡아봤습니다)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방법

위의 방법은 간단하게 판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만 키워드 하나하나씩 검색해봐야해서 대량의 키워드를 조사하고 싶을 땐 부적절합니다.
다음 방법으로는 대량으로 키워드를 검색할 수 있고, 1순위 단가 뿐 아니라 3위 평균가, PC노출가 등 세부적인 가격들을 알수 있는 방법입니다.

 

 

[1] 먼저 광고주가 돼서 광고 캠패인을 개설해야 합니다. 광고만들기 버튼을 눌러서 파워링크 캠페인을 개설합니다.

개설방법이 어렵다면 다음 포스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 파워링크 광고를 만들어서 노출하기

 

캠페인을 개설한다고해서 검토에 통과되진 않습니다. 광고료 집행에 필요한 버즈머니가 충전된 상태가 아니니까요.

 

 

 

[2]본격적으로 키워드 단가를 알아보겠습니다. +새 키워드를 클릭합니다.

 

 

 

[3] 단가를 알고 싶은 키워드를 적어봅니다. 최대 100개까지 적을 수 있습니다.
연관키워드에 들어가서 내 블로그 주제에 맞는 키워드를 입력 후 검색량이 괜찮은 키워드를 찾아도 좋습니다.

키워드 추가 성공 / 실패의 경우는 이미 등록한 키워드이거나 광고로 사용이 불가능한 키워드입니다.

 

 

 

[4] 키워드들을 선택하고 입찰가 변경>입찰가 개별 변경을 클릭합니다.

 

 

 

[5] PC최소노출입찰가, PC통합검색 1위~15위 평균입찰가, 모바일 검색 1~5위 평균 입찰가를 알 수 있습니다.

 

 

 

[6] 1위 평균 입찰가를 선택하고 조회하기를 클릭해봤습니다. 변경할 입찰가에 가격들이 표시됩니다.

상하이 맛집은 1위 키워드 가격이 겨우 170원입니다. 반면 서울맛집은 1740원으로 10배가 차이가 납니다.

같은 클릭을 하더라도 광고비는 10배의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이 글은 아래 PDF전자책을 구매하신 분들을 위해 작성했습니다.

 

출처 - 1만명 방문 블로거가, 블로그 성장법과 돈 버는 법 알려드립니다.

https://kmong.com/gig/211036

 

프리랜서 마켓 No.1 크몽

마케팅, 디자인, IT·프로그래밍, 콘텐츠 제작 등 11개 카테고리의 외주, 아웃소싱 가능한 프리랜서 마켓

kmong.com

제가 만든 전자책의 일부 내용입니다.
블로그 성장방법, 수익 창출법 등을 자세하게 적었으므로
관심있으신 분은 구경하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